공지사항
[활동] 샤론북클럽 5, 6월의 책『행복한 커플은 어떻게 싸우는가』(원제 : Fight, Right) _ 김주원 중독상담팀장
- 관리자
- 2025-05-03
첨부파일 : 샤론북클럽 (5).jpg
안녕하세요
샤론정신건강연구소입니다
매월 한 권의 책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는 샤론북클럽 5, 6월의 책은
존 가트만과 줄리 슈워츠 가트만의 『행복한 커플은 어떻게 싸우는가』(원제 : Fight, Right) 입니다
갈등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이다. 갈등은 이해에 이르는 왕도이다.
세계적인 심리학자 존 & 줄리 가트맨 박사가30여 년간 러브랩에서 수천 쌍의 커플을 연구하고 밝혀낸 최고의 갈등 관리 매뉴얼이다.
너무나 사소한 의견 차이가 커플, 부부의 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문제의 이면에는 근원적이고 복잡다단한 두 사람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얽혀있다.
이에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관계 치료의 대가인 존 가트맨 & 줄리 슈워츠 가트맨 박사는 부부, 커플들이 관계 속에서 맞닥뜨리는
수많은 갈등과 위기를 건강하게 해소하기 위한 ‘싸움의 지혜’를 신간 『행복한 커플은 어떻게 싸우는가(Fight Right: How Happy Couples Turn Conflict into Connection)』에서 전하고자 한다.
갈등을 일으키는 심리적 원인부터 싸움의 전형적인 유형, 화해를 위한 대화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하는 갈등 관리 매뉴얼이다.
‘관계학의 아인슈타인’이라는 찬사를 받는 워싱턴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 존 가트맨 박사는 부인인 줄리 슈워츠 가트맨 박사와 함께
30여 년간 세계 최고의 관계 연구소인 ‘러브랩(Love Lab)’에서 3,000쌍 이상의 커플들을 장기간 추적 조사를 하며 과학적으로 밝혀낸 애정 관계의 비밀을 오롯이 담고 있다.
행복한 커플도 싸운다,
다만 ‘잘’ 싸운다.
부부나 커플 간의 갈등이나 싸움은 피해야 할 것으로 여기지만, 가트맨 박사 부부는 커플들의 분노와 갈등은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며,
오히려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라고 주장한다.
커플은 갈등을 통해 서로의 가치관과 알아차리지 못한 욕구, 숨겨진 꿈을 헤아릴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 ‘잘’ 싸워야 한다.
그 핵심은 무엇(what)에 대해 다투는가가 아니라, 어떻게(how) 다투는가에 있다.
총 2부 8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스포츠 경기처럼 룰을 지키면서 효과적으로 싸우는 원리와 기술을 안내하고 있다.
1부에서는 우리는 왜 싸우는가? 1장에서 갈등 없는 커플이 더 위험하다, 2장 우리는 왜 비슷한 패턴으로 싸울까, 커플이 갈등을 대하는 방식을 유형별로 모색하고 근원적인 원인들을 다룬다.
갈등 스타일을 ‘회피형, 발끈형, 수긍형’으로 구분하여, 스스로 어떤 갈등 유형인지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장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로 싸우는 걸까, 싸움의 숨은 화근은 가치관(의미)의 차이, 미쳐 알아차리지 못한 욕구, 그리고 영속적 갈등 이면의 숨겨진 꿈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한다.
2부에서는 어떻게 싸워야 하는가? 커플들의 싸움 유형에 따른 갈등 관리법, 커플들의 대표적인 싸움 유형 다섯 가지와 그에 따른 대화법 등 갈등 관리법을 제시한다.
또한 그 싸움 유형에 따라 부드럽게 시작하기, 신체적ㆍ인지적ㆍ감정적 홍수(flooding)에 휩쓸릴 때는 잠시 휴식을 취하기(자기 진정 후, 대화 시도),
갈등 이면의 꿈을 들어주는 마력의 질문하기(갈등 속의 꿈), 양보와 타협의 여지가 있는 부분 알아보기(두 타원 연습), 후회스러운 일을 수습하기(싸움 후 감정정리) 등
싸움의 순간을 긍정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핵심 갈등 관리비법도 함께 제시한다.
무엇보다 저자들은 화가 날 때조차 부드럽게 말을 시작하라고 강조한다.
부드러운 첫마디는 커플이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50년간 관계 연구에 헌신해 온 심리학자도 부부 싸움을 한다. 다만 싸움을 차근차근 수습한다.
서로 다른 성장 배경, 성격, 가치관 등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하다 보면 관계에서 갈등은 불가피하다.
더불어 급격한 변화 속에 사회, 가정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 상황은 증폭했고, 우리는 더욱 갈등의 순간에 직면하게 된다.
누구든 어떤 문제로든 언제나 싸울 수 있는 환경이다.
지금 온갖 사소한 일로 다투고 있다면, 후회할 말을 하고 되돌릴 기회를 엿보고 있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싸움의 규칙을 지켜보자. 커플, 예비부부에게는 서로를 깊게 알아가며 불행한 관계를 예방할 기회를 줄 것이며,
이미 결혼한 부부에게는 관계 속에서 진정한 행복과 성장을 이루도록 시간을 줄 것이다.
가트맨 관계치료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이 책은 건강하게 관계를 맺고, 오랫동안 애정 관계를 유지하는 바탕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를 줄 것이다.
- 김주원 중독상담팀장